유튜브 시청/검색기록 비활성화
들어가며
유튜브의 시청/검색 이력을 기록하지 않고 중단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
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, 시청 기록이나 검색 기록이 편리함을 주지만 때로는 남이 볼까 두렵다(?)
특히 가족과 함께 사용하는 스마트TV에 내 유튜브 계정이 로그인되어 있다면 두려운 마음은 더욱 커진다.
간단한 설정으로 유튜브 시청이력과 검색이력을 삭제하고 기록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.
'YouTube의 내 데이터' 설정 변경하기
유튜브 웹사이트에서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'YouTube의 내 데이터' 메뉴에 진입한다.
스크롤을 내려 'YouTube 제어'라는 메뉴를 보면, 'YouTube 시청 기록', 'YouTube 검색 기록', 'YouTube 음성 검색' 등, 본인이 시청하고 검색한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.
셋 중 어느 것이든 좋으니 '사용'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클릭한다.
'활동 제어' 페이지로 이동하면, 하단에 '하위 설정'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.
기록을 원치 않는 옵션을 모두 체크 해제한다.
체크를 해제하다 보면, '기록 일시중지'라는 표현이 나오지만, 본인이 다시 기록을 허용하기 전까지는 자동으로 원복 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.
체크를 모두 해제한 후 다시 'YouTube 제어'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, 시청 및 검색 이력 기록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잘 바뀌어 있다.
마치며
이렇게 간단하게 유튜브 사이트의 시청/검색 이력 기록을 중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.
유튜브의 기록 설정이 때로는 추천 영상이나 검색 히스토리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,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끄고 사용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.